목장사역이란?

과거의 교회는 소그룹 모임을 구역 모임으로 사역에 반영시켰다. 주일예배 후 주중에 몇 명의 소그룹 멤버들이 지역별로 모여서 예배를 드렸다. 이 모임은 예배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그리고 구역장과 부구역장은 구역원들을 관리하는 형태로 사역을 해왔다. 사실 한국교회의 부흥에 구역 소그룹 사역이 많은 기여를 해왔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구역 소그룹은 형식과 내용의 전환이 필요했다. 단순한 형태적 변화가 아니라, 틀과 내용 전체를 바꾸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대그룹사역(주일예배)과 주중에 한번 모이는 구역 소그룹 사역만으로는 성도들의 전인적 치유와 영적 성숙을 가져오도록 할 수 없었기때문이다. 그 고민 끝에 한국교회는 목장사역 또는 목장교회 사역으로의 전환을하게 된 것이다.

 

이런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목장은 사역의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목장 사역의 리더는 담임목사로부터 영적 권위를 전적으로 부여받고 영혼을 돌보며, 교회가 추구하는 본질적 목표에 함께 동참하도록 하는 평신도 동역자들이다. 목장은 지역에 속한 교인을 관리 하는 형태가 아니라, 하나의 작은 교회로서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작은 목장교회는 그 개별로 교회적 성격을 띄며, 대그룹 사역에서 집중적으로 하지 못하는 일들 곧 상담, 중보, 영적 나눔같은 사역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 작은 목장교회 하나 하나가 모여 대그룹 예배 공동체를 구성하게 되는 것이며, 대그룹 예배 공동체는 하나님 나라 완성의 목표에 헌신하게된다. 동도중앙교회는 이런 교회론의 배경을 기초로 하여 주님 오실 때까지 목장교회 사역에 전념할 것이며 영혼 치유 세상변화의 사명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목장교회

 - 형태: 5-7명정도로 구성된 소그룹 모임을 목장교회라고 한다.
 - 구성: 목장구성은 목장리더와 목장총무 그리고 목장원으로 구성한다.
 - 모임: 목장교회 모임은 주중에 준비된 시간과 장소에서 모인다.
 - 훈련: 매주 제공되는 목장교회 교안으로 목장원들과 함께 예배한다.

 

목장교회 리더

 자격

 훈련

①목장교회의 리더는 담임목사로부터 자격을 부여받게된다

 ②교회가 양육하는 5N 사역의 5Step과정을 모두 거쳐야한다.
 ③십일조와 경건생활에 흠이 없어야 한다.
 ④자신의 신앙에 신학적 오류가 없어야한다.
 ⑤교회사역에 전적으로 헌신할 수 있어야 한다.

①목장리더는 예비리더와 함께 매주일 정기적인 훈련에 참여해야한다.

②1-2개월걸쳐 훈련하는 <비전 세미나>에도 반드시 참여해야한다.
③전체 미팅 중에 10%이상 결석률이 발생하면 리더의 자격이 박탈된다.